음식 레시피

편스토랑 이찬원 통삼겹살 장조림 / 흑돼지조림 레시피

포카리스위트 2022. 11. 7. 09:47
반응형



통삼겹살 장조림 재료 준비 및 재료 손질 하기

꽈리고추 한봉지
통삼겹살 1kg, 식용유
다진 생강/편 생강
다진 마늘/통마늘
대파 1대
물 200ml
진간장 200ml
소주 200ml
맛술 200ml
설탕 200ml
춘장 0.5큰술
삶은 달걀 5개

국간장,양조간장 사용❌
진간장 사용⭕
양조간장은 가열하는 요리에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.
장시간 가열하고 우려 내면서 맛을 내는데 진간장을 사용합니다.
저는 삶은달걀을 넣지 않았지만 꼭넣어주세요!
두번 째 해먹었을때는 계란을 추가했는데 훨씬 더 맛있었습니다.

꽈리고추는 꼭지를 따고 포크나 이쑤시개로 구멍을 내줍니다.
(구멍을 내주면 양념이 잘 베어 들고 씨가 빠져나가지 않아요.)
마늘과 생강은 다진 것과 통으로 준비해 주고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 준비해줍니다.

통삼겹살 굽기

저는 껍데기가 있는 통삼겹을 사용했는데 결과적으로 훨씬 더 맛있었어요.
껍데기가 있는 통삼겹살을 추천합니다.
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통삼겹살(1kg)을 튀기듯 구워줍니다.
(껍데기 쪽에 기름이 많이 튀니 꼭 팬 뚜껑을 사용해주세요.)
삼겹살의 모든 면이 노릇노릇하게 익었을 때쯤 꺼내어 레스팅 해줍니다.

통삼겹살 장조림 소스 만들기

간장 200ml, 물 200ml, 소주 200ml, 맛술 200ml, 설탕 200ml 넣어주는데 단맛을 선호하지 않으신다면 설탕은 100ml만 넣어주세요.
공식 레시피대로 설탕 200ml 넣었더니 저는 너무 달았습니다.

다진 생강 1큰술, 다진 마늘 1큰술, 춘장 1/2큰술을 넣고 약불에 10분간 끓여줍니다.
춘장을 넣게 되면 풍미를 더하고 맛이 구수 해지며 색감도 더 좋아집니다.
밥숟가락으로 계량을 하신다면 2큰술을 넣어주세요

제가 사용한 1스푼 20g
성인 밥숟가락 1스푼 10g

저는 체에 따로 걸러야 되는 필요성을 못 느껴서 거르진 않고 바로 사용했어요.

10분간 약불로 졸인 소스에 통삼겹살 1kg, 통마늘 10개, 편 생강 15g, 대파 1대, 꽈리고추 20개를 넣고 약 2시간 정도 끓여줍니다.

뚜껑이 없이 끓이면 수분이 금방 사라져서 물을 중간중간 추가해야 하지만, 저는 뚜껑을 덮고 2시간을 졸여서 수분 손실량이 별로 없어서 1시간 정도 졸여졌을대 물 200ml 한 번만 추가했습니다.

맛있는 통삼겹살 장조림, 흑돼지 조림이 성 되었습니다.

통삼겹살은 꺼내서 먹기 좋게 큼직하게 썰어줍니다.
고기는 압력밥솥에 한 것처럼 부드러운 정도는 아니었지만 식감 있는 부드러움 정도였습니다.
저는 으스러지는 고기보다는 식감이 있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딱이었습니다.

오랜 시간 졸여서 국물이 짜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정말 하나도 안 짜고 밥반찬으로 먹기에 딱 알맞은 정도였습니다.
다만 설탕 200ml 에서 과한 단맛이 있었지만 다음 조리할 때 설탕의 양만 절반으로 줄이면 완벽한 음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.
개인적으로 대파, 꽈리고추 보다 통마늘이 정말 맛있었어요.

통삼겹살 1kg 기준에 한 끼 식사를 하니 절반 정도 남았는데 반찬통에 넣어 냉장 보관해주세요.
다음번 먹을 때는 굳은 기름을 제거해주고 다시 한번 끓여서 먹으면 처음에 먹었던 맛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
평소에 돼지 장조림은 선호하지 않았는데 통삼겹을 사용해서 색다르고 맛도 더 있었습니다.
구하기 쉬운 재료들로 고급스러운 요리가 가능하니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.
밥반찬, 집들이 음식, 손님 대접용, 술안주로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.


반응형